-울산 시민단체 수학여행 현장학습이용 관광버스 안전촉구-

 울산교육청 프레스룸에서 6개 시민단체대표들이 모여 울산 전세버스안전 촉구

신학기를 맞아 울산 시민단체들이 학생들이 단체로 이용하는 수학여행 및 현장학습 버스의 안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울산지역 관광버스 회사의 구조적인 문제로 수학여행, 현장학습 학생수송 시 안전사고가 우려된다며 울산시청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관광버스 회사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울산교육청은 체험학습 차량 계약관계 메뉴얼을 시급히 만들어 학교에 보급하라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지난 해 10월 울산경부고속도로에서 무리한 차선 변경으로 사고를 내 승객 10명을 숨지게 한 울산 관광버스 사고는 버스 운전기사의 개인적인 실수에 의한 사고라기보다 관광버스 업계의 구조적인 문제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교통문화시민연대 박영웅대표는 "현재 울산의 학교 수학여행 전세버스실태는 심각하다"며 "울산의 경우는 A회사가 수 개의 회사를 카르텔 형식으로 보유하여 입찰 등을 무력화 시키며 독식하는 구조이고 일단 계약 후 재 하청 형식으로 진행이 되다 보니 시민 안전은 뒷전이다"며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울산지부는 "온 나라가 안전을 외치고, 학교의 모든 교육이 안전교육으로부터 시작하고 초등학교에는 안전교과까지 도입하겠다고 하는 이 때 울산시청과 울산교육청은 보다 철저한 안전점검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 주장했다.

울산학사모 김연옥 공동대표는 "학부모들은 우리 아이들이 안전한 수학 여행, 체험학습, 현장학습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번에 울산의 전세버스 실태를 보니 한 업체가 거의 계약을 독차지 하며 업주가 이익에만 집착한다는 것을 듣고 우리 학부모들은 불안하기 그지 없다"며 "이런 관행은 곧 기사들의 불친철로 이어지고 결국 우리 아이들의 안전이 보장 되는 않는다는 것이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울산국학원 문종수 대표는 "지난해 대형 사고 이후에도 크게 개선된 것 같지 않아 의아해 했는데 이런 구조적인 문제가 있음을 알았다"며 "피곤에 쌓인 기사들의 운전은 위험 천만이라며 사전에 예방되어야 하고, 업주의 사익을 위해 학생들과 시민들의 안전이 훼손되는 일은 처음부터 없어야한다"며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날 회견에는 울산지역 진보적 성향의 시민단체와 보수적 성향의 시민단체가 학생안전과 시민안전 보장이라는 공통 관심사에서 한 목소리를 대고 나서 향 후 이들의 행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