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은 2월 23일∼24일 양일간 도내 일반고 고1·2담임교사를 대상으로「새학기 대비 고1·2담임교사 진학지도 역량 강화 연수」를 마산대학교 청강기념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고1·2담임교사의 진학지도 역량 강화를 통해 새학기 교육력 제고 및 도교육청과 단위학교가 함께하는 진학지원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연수에서 김종승 강사(대교협 대표강사, 진해여고 교사)는 ‘변화하는 대입전형의 이해를 통한 학생 맞춤형 단위학교 진학지도 전략 모색’이라는 주제로 2017학년도 대학 진학 결과 및 2018학년도 대입 전형 분석을 통한 단위학교 학생 맞춤형 진학지도 전략과 방법에 대해 사례 중심의 강의를 했다.

이어 고2담임교사 연수는 최재익 강사(대학진학전문위원단, 거제중앙고 교사)가, 고1담임교사 연수는 김철만 강사(대교협 대표강사, 마산용마고 교사)가 맡는다. 강사는 도교육청에서 제작·배부한 「고1·2담임교사 진학지도 매뉴얼」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꿈과 끼를 살리며 열정적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과 진학지도 우수사례’를 안내한다. 또한, 대학 입시에서 선발 비율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방안도 사례 중심 강의가 있었다.

이어 학생 맞춤형 진학지도를 위해 고교 3년간 학생 개인 학업역량 향상 추이를 체계적으로 누적 관리해 학생의 학업역량 강화 및 학생부 서류평가 대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제작한 「학업역량 JUMPing-UP 프로그램」활용 방법도 안내했다.

특히, 고1담임교사 연수에서는 고1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 및 학교생활을 미리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점검해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는 학교생활 누적기록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한「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위한 아이좋아 고교생활 플래너」도  배부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단위학교 대입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3월에 고3 담임교사 연수, 중순에는 고등학교장 연수를 준비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유승규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진학지도를 위해 학생들과 늘 함께 고민하는 고1·2 담임교사들에게 변화하는 대입 정보를 정확히 공유하는 의미 있는 연수가 될 것” 이라며 “이번 연수와 관리자 연수를 기반으로 도교육청 대입정보센터와 함께 학교차원에서 대입을 철저히 준비해 학생, 학부모가 체감하는 진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