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넘치는 행복 교실을 찾아 15-

                   도미나 선생님

세종시 조치원읍 대동학교길 11에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조치원대동초등학교(교장 임현영)가 있다(2015년 개교 100주년 행사). 전교생 1,073명에 교직원도 60명이 넘는 큰 학교이다. 조치원대동초등학교는 ‘smart한 안전체제 구축을 통한 안전생활 습관 형성’이라는 주제로 국제안전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새로운 생각과 올바른 품성으로 슬기롭고 행복한 학생, 열정, 사랑으로 지도하여 존경과 보람을 느끼는 교사, 학교를 신뢰하며 만족하는 학부모,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보람과 믿음을 주는 학교 경영으로 한 세기의 역사와 더불어 이 지역 교육의 명문으로 자리메김하고 있는 학교이다.

5월 27일 기자는 남낙현 교감 선생님의 안내로 2층 영어실을 방문했다. 학생들의 웃음 소리가 넘친다. 6학년 영어 시간, 도미나 영어 전담 선생님이 학생들과 더불어 즐겁게 수업에 몰입하고 있다. 기자가 찾은 시간에는 남자 13, 여자10명의 학생들이 ‘What does he/she look like?’ 의 내용으로 선생님과 학생, 학생과 학생의 대화가 이어지는 수업중이었다.

 

차분하면서도 즐겁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주고 받는 대화를 통해 영어를 익혀간다. 잘하면 칭찬하고, 부족하면 반복되는

                                           개교 100주년의 역사

교정으로 확실하게 발음과 억양을 체득하게 한다. 국어 질문에 영어 답, 영어질문에 국어 답, 영어 질문에 영어답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 회화를 익혀간다.

영어지도 논문으로 입상하고, 영어 발표대회에서 수상을 한 도미나 선생님은 학생 개개인의 수준을 파악하고 개인별 맞춤 지도를 한다. 그래서 영어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수업의 목표라고 한다.

영어 학습을 위해 기초 phonice, sight words를 익혀 학습 경험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학습에 늘 주안점을 둔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외국인을 만나 주저하지 않고 먼저 다가가 회화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에 우선 점을 두고 있다고 한다.

오늘 수업을 하는 학급은 학급내 학생들 수준차가 큰 편이고 수동적인 학생들이 많은 편이나 학습 동기가 유발되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담임 반도 아니지만 이미 6학년 7개 학급 학생들의 이름을 모두 알고 학생들 하나 하나의 수준을 파악하고 있어 개별화 지도에도 어려움이 없다고 한다. 그 열정이 대단하다.

 

선생님은 일상에서 문제의식을 갖고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긍정적 사고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학생, 자신의 개성을 발전시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영위하는 학생들로 자라기를 바라고 있다.

영어 회화도 결국 사람과 사람의 대화이므로 지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말하면서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인성교육적 측면도 늘 고려하여 지도한다고 한다. 그런 가운데 발생되는 문제들은 공동의 의식으로 해결하여 더불어 사는 삶을 체득하게 한다. 6학년 학생들을 위해 일과 후에도 영어실을 개방하여 학생들과의 개별 상담도 하고 있어 학생들과 친밀감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선생님은 영어를 어렵다고 하지 말고 즐겁게 배우며 적극적인 참여 자세와 늘 긍정적인 마음가짐, 꿈을 크게 갖고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 큰 학생들이 되길 바라고 있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성격을 잘 이해하여 조급한 답이나 반응을 요구하지 말고 기다리며 자녀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하고 조언하길 바라고 있다. 언제나 밝은 미소와 넓은 마음으로 허용하는 부모님이 되어 자녀들의 마음을 밝고 맑게 키워주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도미나 선생님은 학교 안전연구부장으로 연구시범학교의 주무로 늘 바쁘지만 학생들을 위해 안전 모니터 활동도 즐겁게 하고 있다. 자신의 하루 수업을 되돌아 보며 스스로 교수 방법을 반성하는 자기 장학으로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 보다는 내일에 더 나은 교수법을 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선생님은 초등 영어 발표 우수 지도교사상(2001), 영어 발표 한다당 축제 금상(2006), 영어 발표 지도 논문 입상(2006), 제33회 스승의 날 표창(2014), 학교 안전교육 활성화 유공교원 교육부 장관 표창(2016)을 수상했으며 Glocall 학회 발표(2015), Kate sig 학회 발표(2016), 에듀넷 재구조화 사업참여(2014), Kotesol 멤버로 활동(2015)하고 있고, 2015 개정교육과정 안전한 생활 교과서 집필진

 

으로 참여(2016)하고 있는 영어교육과 안전교육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수업이 끝나자 교실로 돌아가는 학생들 하나 하나에 학습의 요점을 다시 질문하고 교정해주는 마지막 과정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모습에서 선생님과 학생들의 따뜻하고 정감 넘치는 아름다운 사제간의 정을 보며 취재를 마쳤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