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

 대전 시민, 교육가족 여러분!

여러분의 성원으로 제 9대 대전광역시 교육감으로 취임하면서 영광과 무거운 책임을 느끼며, 여러분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바쁘신 중에도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빈과 교육가족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학생들의 성공과 행복, 국가의 발전은 교육에 달려있습니다. 우리 교육은 이제 새롭게 변화해야 합니다.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행복한 미래를 살아 갈 수 있도록 선진교육을 해야 합니다.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혁신해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합니다. 여러분 모두가 힘을 모아 대전교육 성공시대를 열어가야 합니다.

 존경하는 대전 시민, 교육가족 여러분!

제9대 대전광역시교육감으로서 여러분 앞에 우리 대전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첫째, 유․초․중․고․대학 연계교육을 펼치겠습니다.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이 연계되는 교육에서부터 초․중․고 대학을 연계하는 교육으로 개인의 재능과 적성을 개발하고 진로를 탐색․인식․설계하는 단계별 진로교육을 강화하여 보육에서 취업까지 연계되는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고등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대학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학과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과 역량 강화를 위하여 산학 맞춤형 교육을 확대할 것입니다. 해외 대학 및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로 이어지는 다양한 연계교육의 길을 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창의·인성교육 강화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지금은 변화가 가속화 되는 지식기반사회 세계화 경쟁시대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세계 어디에서든지 성공적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창의성과 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공립 대안학교를 설립하여 부적응 학생 교육과 탁월한 적성과 재능을 지닌 학생들의 심화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입니다.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첨단 시설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한 융합교육과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으로 창의성교육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학생들의 인성을 바로 세우고 학교도서관의 기능강화, 체험프로그램 활성화, 창의 학습으로 대전인재를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인재로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학생들이 즐거워하고 학부모가 안심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질 높은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아토피 치유와 자세교정 센터 등을 운영하여 학생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학생안전체험센터’를 설립하여 실질적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학부모교화위원회를 설치하고 학교폭력 예방 및 치유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학교폭력의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 모두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 및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학생이 건강하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넷째,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미래형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유아교육 지원 확대․보육프로그램의 표준화 등을 통하여 유아교육을 내실화하고, 학교․기업․연구소․시민단체․지자체 등의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좋은 인재기르기 협력단’을 만들어 대전인재의 미래를 위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지역, 소득 계층간 교육격차를 적극 해소하고, 특수교육․다문화교육 등 우선배려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을 강화하여 모든 학생이 평등한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신뢰와 사랑받는 선진형 학교문화를 만들겠습니다.

교육은 스승과 제자, 교사와 학부모, 학교와 시민간의 신뢰와 사랑에 기초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뢰와 사랑의 학교문화 형성에 교육행정의 최우선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제자사랑 스승존경 문화 형성,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확대, 학교시설의 개방 확대를 추진하여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학교 문화를 만들겠습니다.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 외 업무가 경감되도록 교무업무 전담 인력을 단계적으로 배치하겠습니다. 교무업무 및 행정실 업무처리 절차를 표준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승진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학교 회계직 처우 개선을 통하여 고용 안정화를 꾀하고, 투명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대전 시민, 교육가족 여러분!

여러분과 함께 대전교육 성공시대를 활짝 열어 가겠습니다. 창의성과 바른 인성을 갖춘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기르겠습니다.

학생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선생님들에게는 보람과 긍지를, 학부모에게는 신뢰와 만족을, 시민과 지역사회에는 관심과 공감을 주는 대전교육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대전교육을 성원해 주시는 대전 시민, 교육가족 여러분, 취임식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과 함께 우리 대전의 학생들을 언제, 어디서나 잘 살아 갈수 있는 세계인재로 기르겠습니다. 대전교육이 한국교육의 중심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여러분의 지도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 7. 1.

 

대전광역시교육감 설 동 호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