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교실

  교육은 전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가정이 직접적으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영역이어서 교육정책에 변화가 생기면 언론에서도 대서특필이 되고 모든 가정이 이해득실을 따지곤 합니다.
그러나 학교 내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둔감한 편입니다. 학부모로서는 학교에서 왜 교육시설을 바꾸고 교수법에 변화를 주는지 아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최근 학교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가지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학교는 왜 변화해야 하는가?
학교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즉,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게 될 시기는 지금과 사회, 문화, 경제, 기술 등, 모든 환경이 지금과는 확연히 다를 것이므로 그런 변화를 감안하여 교육환경과 정책에 변화를 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가령 지금은 영어 비중이 크지만 혹시 중국의 경제력이 지금보다 훨씬 강해진다면 영어보다 중국어를 더 비중있게 교육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도 해마다 변하고 있습니다. 10여년 전만해도 학생들은 책에 익숙해 있었지만 지금은 책보다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더 친근하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책처럼 정적인 콘텐츠보다는 소리나 동영상, 그림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더 쉽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물론 책을 이용한 교육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지만 교육현장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용 비중은 계속 해서 더 높아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 밖에도 경제수준의 향상이라던가 기술의 발전같은 것도 교육환경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새로 개발되었을 때에도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교실

앞으로 학교를 가장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는 아마 스마트교실만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투입되는 예산도 엄청나지만 교실의 환경을 그야말로 바닥부터 뒤흔들 정도로 그 변화가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학교 교실에 가 본 분들은 예전에는 없던 장비들이 교실마다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우선, 대형 텔레비전 모니터 혹은 빔 프로젝터가 100% 보급되어 있습니다. 이 장비의 용도는 컴퓨터 화면에 나타난 이미지를 교실에 있는 모든 학생들이 모두 편안히 볼 수 있도록 확대하여 보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교실에는 교사가 전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교탁이 보급된 학교들도 많습니다. 이것은 스크린을 올리고 내리거나, 스피커의 볼륨을 조정하거나 혹은 교실의 전등을 켜고 끄는 등의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결국 이것도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업을 하기 위한 보조기능을 제공한다고 보면 됩니다.

즉, 이미 학교 현장은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위한 시설을 확보한 지 오래입니다. 그러나 스마트교실은 이러한 것과는 비교가 안 되게 교육 환경을 크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스마트교실이란?
스마트폰이 급속히 보급되면서 스마트란 말이 자연스럽게 널리 사용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사람들이 정보를 얻고, 활용하고, 배포하는 형태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누구나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면서 신문도 보고, 검색도 하고, 영화를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정보들을 저장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자유롭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즉, 예전에는 정보를 제조하거나 가공하는 주체가 소수이고, 이를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받아서 사용하였지만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가 정보를 생산하고 가공하는데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든 사람이 정보의 창조자이자 가공자 혹은 배포자가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것이 교육환경을 크게 변화시키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스마트교실입니다. 즉, 스마트교실은 교실에서 공부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개인용 스마트 기기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공급하고 이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는 교실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교실은 학생들이 교과서 대신에 스마트 기기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교실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렇게 겉으로 보이는 것만으로 스마트교실을 정의한다면 아마 그것은 전체의 극히 일부만을 이해하는 실수를 저지르게 될 것입니다.

그럼 다음부터는 스마트교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떻게 운영이 되는 것인지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